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네이버 오픈클래스, 생성형 인공지능 윤리1,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와 방향

네이버 오픈클래스 (생성형 AI 윤리) 

 지난 6월 말에 2주에 걸쳐서 생성형 AI 윤리 교재 오픈 클래스를 진행하였다. 작년에 개발하여 지난 2월까지 계속 수정을 거듭한 것이 드디어 배포되었다. 과기부의 인공지능 윤리 원칙인 3대 원칙, 10대 요건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인공지능 중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교재 내용에 넣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야 놀자에서 "인공지능&데이터"로 접속하여 "생성형 인공지능 윤리1"에서 교재와 PPT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링크 : https://www.playsw.or.kr/artificial/textbook/ai_data_web_textbook_ai


 교육청에서 개발하는 교재의 경우 교사 대상인 경우가 많다. 네이버 오픈클래스의 수강생들은 330명 정도였는데 대부분 강사이신듯했다. 생성형 AI를 체험하되 윤리적 고민을 넣은 교재 내용에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셔서 보람이 컸다.

 1주차에는 권쌤과 교수님이 2주차에는 펭귄과 내가 맡은 파트를 하였다. 교재의 의도를 설명할 때 2차시이지만 1시간이 안되는 시간에 필수적인 내용만 전달되므로 미리 연습을 많이 하였다. 오픈클래스를 계기로 더욱 더 교재를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오픈클래스를 준비하면서 더 자세히 알게된 어도비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 Firefly의 연령제한(한국 어도비 및 교육청의 연령제한)

 초등학교 생성형 인공지능 수업과 관련해서 필수 고민인 연령 제한!

 1주차에 오픈클래스 패들렛에 질문을 받았을 때, 네이버 클로바X,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와 관련한 생성형 인공지능의 연령제한에 대해 질문이 있었다. 2주차를 맡은 덕에 약관 등을 다시 찾아볼 겨를이 있었는데 교재를 쓸 때와 다르게 약관이 한 번 더 바뀐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미국은 어도비 파이어 플라이, 즉 어도비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을 초등학생도 사용 가능할 수 있다. 연령 제한이 없다. 그러나 한국 어도비는 13세 연령 제한이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

 미국 약관, 한국 약관, 미국 어도비 커뮤니티까지 샅샅이 찾느라 반나절이 걸렸지만 덕분에 애매한, 다소 자율에 맡겨진 연령 제한에 대해 명확히 알게 되었다. 또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생각도 정리하였다.

 1. 생성 인공지능 관련 약관은 권고 사항에 가깝다. 그러나 부모 동의 하에 활동은 당연하다. 단, 동의를 받아서 수업에 체험활동으로 넣는다면 가입은 융통성있는 방법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미국이든, 한국이든 어도비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관련 약관은 권고 사항에 가깝다. 가입할 때 엄격한 검사도 거치지 않으며 현재 서울시 교육청도 권고 수준으로 보인다. 그렇다 하더라도 부모 동의를 받는 절차를 반드시 거치고 확실하게 안전한 컨텐츠가 생성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단, 부모 동의 아래 가입절차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특히 한국 어도비는 13세 미만이 개인 계정을 만들 수 없다. 부모의 동의 하에 부모 생년월일 입력 등 다른 가입 방법이 필요하다. 

 로그인, 가입 과정을 피하기 위해 로그인을 안 해도 되는 곳을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로그인을 안 하는 경우 광고가 많거나 생성 결과에서 완성도가 낮거나, 다양성이 존중되지 않는 등등의 아쉬운 점도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로그인을 안한다고 해서 연령제한까지 자유로운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생성결과가 안전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진다면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2. 수업에서 활용할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을 고를 때부터 윤리적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은 정말 다양하다. 생성 결과가 훌륭한지, 로그인을 안 하고도 활동할 수 있는지 외에도 윤리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 사이트를 고를 기준을 나름 몇 가지 정해 오픈클래스에서 소개해보았다. 이번 생성형 인공지능 윤리 교재에서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는 윤리요소와 관련된 것이다. 이 점을 존중하지 않는 인공지능 플랫폼이라면 수업에서 체험할만한 곳은 아닐 것이다.

 3. 윤리적 기준을 토대로 생성형 인공지능 플랫폼을 선택했다면 약관을 함께 읽어보기

 사이트의 약관들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읽어보고 그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것이 바른 사용법이고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수업의 시작이라고 생각된다. 교재를 설명할 때 권쌤이나 펭귄이 약관 읽기를 강조하였다. 내가 맡은 파트에서는 어도비의 생성형 이미지의 콘텐츠 자격증명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 해보실 것을 말씀드렸다.


 교재쓸 때, 오픈 클래스할 때 공부도 많이되고 나름의 기준이 생기게 된 게 의미가 크다. 내가 맡은 차시가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내용이 있어 어도비 파이어 플라이의 저작권 관련 정책, 생성형 이미지 관련 정책 등에 대해 꽤 자세히 알게 되었다.

 어도비가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분야에서 발전 속도가 제일 빠르지는 않았다. 하지만 기업 문화, 정책, 책임 등과 관련하여 역시 영리하다고 생각이 든다. 기술이 속도전을 하며 쏟아질 때는 조금 뒤쳐지는 것 같더라도 기술력이 서로 비슷해진 뒤에는 책임, 정책이 두드러지니 좋은 방향, 전략을 취하는데 시간을 조금이라도 할애할 필요가 있다.   

오픈클래스 후기들

1. 초등/중등/고등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은 지속적으로 있습니다. 사용 과정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이 함께 하기 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윤리는 꼭 짚고 넢어가야하며, 학생들과 나누어야할 이야기를 단계별로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 발전하는 인공지능을 따라가기 바쁜데 꼭 그것들만 활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여유가 조금 생겼고, 아이들에게도 매번 새로운 인공지능 사이트를 경험하게 해주려고 하다보니 한계가 있었는데 딱 초등학생 아이들 위치에서 질문과 답 , 예시를 주시고 교육 안내를 해주셔서 고민했던 것들이 해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3. 현재 인공지능에 관련된 수업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윤리 부분은 정보가 부족하고 혼자서 공부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오픈 클래스를 통해 인공지능 윤리 수업에 대한 방향을 정할 수 있었고 좋은 자료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4.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음소거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소음에 방해되지 않아 집중이 잘 되서 좋습니다. 수업을 진행하시는 전문 선생님의 문제 해결 방법과 요점 정리와 함께 쉽고 재미있는 설명으로 이해가 잘 됩니다.

5. 이런 교육이 꼭 필요한 요즘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생성형AI를 사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6. 메타버스 공간안에서의 윤리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7. 과정 중에 윤리나 개념 등에 대한 수업에 대해서 참고할 만한 내용이었습니다. 강의 중 실습을 하나 정도 같이 해보는거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