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수 들은 것) AI 코스웨어 활용지도

 서울 중광초 임세범 선생님 연수였다.

AI튜터 마중물 학교 정책연구 공동연구원을 하신 것이 인상적이다. AI튜터 마중물 학교라는 사업을 알아봐야겠다. HTHT는 또 무엇인지 궁금하다. 말을 차분히 하시면서 내공과 여유가 느껴지는 분이셨다.


연수 내용은 AI 코스웨어 활용지도!

관심없어도 주변에서 많이 들려와서 단어는 드문 드문 알지만 이렇게나 업체가 많은지 몰랐다. 예전에 로봇이나 SW교구를 연수를 진행하면서 중간에 추천하다 보면 너무 홍보하는 것 같아 긴장되었다. 그 때의 기억이 지금 엉뚱하게 작용해서 사기업의 AI코스웨어를 써도 되나하고 나 혼자만의 두려움을 일으킨다. 오늘 연수를 들으며 사기업이든 간에 좋은 도구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 안 쓰며 벌벌 떨 것도 아닌 것 같다고 생각을 고쳐보게 되었다. 다시 조금 두려움을 치워봐야지.  

 임세범 선생님은 코로나 시기에 복지 학생과 과목 부진학생이 겹치는 것을 보며 AI가 이런 격차를 해소하는데 쓰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셨다고 한다.

 게다가 에듀테크 사이트의 LMS에서 명확한 시각화로 데이터가 정리되어서 이는 학습방향 설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좋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성대대학원에서 김미량 교수님 수업 때 에듀테크로 열심히 발표했는데 그 때 이렇게 많은 업체 사례를 더 조사해서 발표했어도 좋았을 것 같다. 너무 업체 브리핑 같았을 것 같기도 하고!

 이 분은 내가 성대 대학원 입학할 때랑 똑같은 시기에 세종대로 같은 전공을 가셨다. 논문도 관련 내용으로 쓰셨는데 AI코스웨어가 학습지로 보충한 반에 비해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고 한다. (단, 경계선 지능학생은 향상 정도가 거의 없었다고 한다. 인공지능이 아닌 전문가가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된다고 하신다. 맞는 말이다.) 하여간 AI가 학급의 반 평균을 올려준 것은 부진학생의 향상 때문인데 종이 학습지 방식에 비해 AI코스웨어가 부진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더 빠르게" 도와줬다고 한다. 부진학생은 학습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기는 하다. AI가 그 속도를 더 빠르도록 도와준 것 같다고 하신다. 그래서 부진학생들이 앞을 메꾸면서도 계속 나가는 중인 진도를 놓치지 따라갔기 때문이고 그래서 평균점수 향상이 보인 것이라고 한다. 

 학생들도 자기 수준에 맞게 나오니까 태블릿으로 하는 학습을 더 좋아하고 갑자기 전 학년 단원 보충으로 점프할 수도 있고 그런 부분은 종이가 할 수 없는 큰 장점같다고 한다.

 운영의 어려운 점은 수학, 수익 풀고 시간이 태블릿까지 꺼낼 시간이 남지 않았다는 부분이라는데 공감가는 점이다. 그래서 단원평가로 활용했다고 한다. 단 공식 평가 기준이 될 수는 없다고 한다. 아직 조항이 없어서 교사 참고용으로 기능한다고 한다. 

내 생각>> 펭귄말대로 부진보충지도에 최적으로 느껴진다. 임세범 선생님도 점프업, 키다리를 언급하시며 방과후 보충에 활용을 제안하신다. 


활용 사례1) 6학년이라면 AI 코스웨어의 단원평가를 전학년 내용을 순차적으로 해보는 것도 어디서 놓쳤나 확인하기 좋다고 한다. 연산영역만이라도 말이다.

https://thoreau.notion.site/5f15dacbba14466ea6b5e503032c846c

이 때 위 링크의 단원 체크리스트를 하면 좋다고 한다.

활용 사례2) 미래엔 AI클래스가 교사가 링크를 뿌리면 학생들이 가입 안하고 해볼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활용 사례3) 클래스팅 무료 중에 활용할 만한 것이 진단평가 기능 (클래스팅에 있는 AI 평가)


무료 플랫폼

-스마트올 AI 학교 (초등) (중고등은 칸아카데미 추천)

https://schoolmath.wjthinkbig.com/

-진단평가가 없어서 클래스팅으로 하고 스마트올해도 된다.


여러가지 AI 코스웨어 간략 설명해주신 것 메모 

아이디 일괄생성기능은 대부분있다.

-미래엔AI클래스은 무료진단평가, 학생들이 가입없이 링크만 받아본다.

-클래스팅 AI는 일괄아이디 만들어주되 학교 코드

-똑똑수학탐험대는 4학년까지만 있다.

-EBS 단추는 좋은데 LMS가 없어서 큰 단점, 그냥 학생용이다.

-LG CNS스피킹클래스는 교사계정쓰면 초중고 무료 24년까지인가

-AI펭톡은 초등 영어

-티셀파는 학년 이동 안 됨

-노리 AI스쿨수학은 초등이 싫어함. 1000원이라 좋음. 교사가 그냥 사비로 결제할만!

-수학플러스러닝은 학원에서 많이 쓰는 듯하다고 함. 한 달에 만얼마, 부진만 지도하기에 참 좋다고 함. 가격 빼고 훌륭하다고 함ㅎ

-듀오링고


태블릿 안쓰는 형

https://www.matholic.com/

http://brand.soohakplus.com/Intro/Default.aspx

(위가 수학플러스러닝인데 종이도 되고 태블릿도 있고 한 것 같다. 좋다고 하니 궁금하다.)


와 이렇게 많은지 몰랐다. 와우.

AI코스웨어가 잘하는 것은 AI가 하고 교사가 잘하는 것은 교사가 해라.

LMS 현황을 학생과 같이 보면 메타인지에도 나쁘지 않다.

현재 AI코스웨어는 동일과정을 다른 속도로 학습하는 것 같고 아직은 큐레이팅을 교사가 해주는 상태. 곧 AI가 문제를 맞춤으로 제공해줄 것 같기는 하다고 한다.

경계선학생에 대해 토도라는 사이트도 추천하심.


댓글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