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안성진교수님과 논문 조 선생님들과 모였다.
이제 관련 유사 논문이 너무 많지 않은지 찾아보는데
도덕교육과정을 연계한 내용은 하되 자칫 너무 유사한
논문들이 많을 것 같다. 아직 시간이 많으니까 다른 길도
하나 생각하면서 해봐야지 싶네..;
1. AI 윤리교육과 도덕교육과정과 연계한 논문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초등도덕 교육과정 적용 방안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KISS (skku.edu)
저자 : 홍현주
2.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KISS (skku.edu)
저자 : 강윤경 ( Youn-kyung Kang ) , 장유나 ( Yoo-na Jang ) ,
배상영 ( Sang-young Bae ) , 홍세희 ( Se-hee Hong )
이 논문은 개별적 연구 논문은 통합적 결론 이끌어낼 수 없고
인공지능 교육에 메타연구가 미흡하다를 말하며 시작한다.
메타 분석이 무엇인지 처음 알았네
3. 초등학교 인공지능 수업 속 데이터 교육 내용 분석 및 방법 제안
저자 : 김가람, 김태영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롭게 보급된 인공지능 교재 속 데이터 교육의 내용을 분석하고 데이터 교육을 통해 데이터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1년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작한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을 활용하였으며, 데이터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인 ‘ 데이터 이해, 수집, 분석, 표현, 활용, 윤리’를 바탕으로 데이터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데이터 리터러시를 키울수 있는 여러 가지 데이터 교육방법과 타 교과와 융합하여 데이터를 교육할 수 있는 수업을 예로 제안하였다.
(저번에 비디오 프로세싱 논문 발표할 때 류은석 교수님이
저자 이름을 꼭 소개하는게 존중이라고 하셨던게 기억난다.
논문 쓴 고생을 생각하면 진짜 꼭 소개 해야 한다고 본다.)
나도 조금 주제를 다시 생각해봐야 겠다.
댓글
댓글 쓰기